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서평]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시형, 박상미)

by gogojoo 2020. 7. 25.
반응형

이 책을 읽게 된 이유

육아와 회사일만으로도 벅찬 하루하루를 보내면서 지친 마음이 들었지만 그 마음을 돌볼 여유도 없다보니 한 구석에 우울함이 찾아왔다. 그럼에도 내의 일상은 계속되고, 나를 위해 많은 시간을 내기 어려울 때는 책을 선택한다. 유튜브에서 박상미 작가의 강연을 본 적이 있어 최근 나온 이 책도 알게 되었다.

 

박상미 작가는 대학 교수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면서 마음의 문제에 대한 강연도 많이 하고 있는 분이다. 유튜브에서도 많은 강연 영상들을 찾아볼 수 있다. 

 

 

내 삶의 의미를 찾는 것이 필요한 이유

이 책에서는 '죽음의 수용소에서'를 쓴 빅터 프랭클의 로고스 치료법을 중심으로 우리 삶의 의미를 찾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그것을 찾아갈 수 있는지 안내한다.

빅터 프랭클이 설명하는 여러 사례를 보면, 죽음이 바로 앞에 있는 절망적인 수용소 상황에서도 삶의 의미와 희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그 고통을 이겨낼 수 있었다. 삶의 의미를 찾아 작은 것에서도 삶의 아름다움늘 느끼는 사람들은 절망에 빠져 모든게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보다 같은 질병에 걸려도 회복하는데 차이가 났다고 한다. 

 

빌터 프랭클은 자신의 이론을 본인의 삶에 적용하며 수용소에서 살아남았다. 그리고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고 치료하겠다는 것에서 삶의 의미를 찾고 그 의미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본인 스스로 그런 인생을 살아왔기 때문에 그가 전하는 '삶의 의미 찾기'에서 진실함이 느껴진다. 

 

 

고뇌하는게 인간이다, 괴로움은 비정상적인게 아니라 자연스러운 것.

"인간은 괴로움을 통해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볼 수 있는 힘, 세계를 투시할 수 잇는 힘이 길러지고 높은 차원의 존재를 느낄 수 있게 됩니다. 고뇌를 받아들이면서 맑은 행복이 흘러나옵니다. 프랭클에 의하면 우리는 고뇌를 통해 성장하는 존재라는 것. 인간이란 고뇌하는 것입니다. 고뇌하는게 인간, 아니 고뇌하기 때문에 인간입니다." - 내 삶의 의미 -


삶의 의미는 발견하는 것이다. 행복은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내게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것이다. 따라서 강박적으로 행복을 추구하고, 인생의 고통 고민 불안이 마치 비정상적인 상황인 것처럼 생각하면 안된다. 내 삶의 의미 안에서 지금의 고통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생각해보자. 그것이 지금의 고민에만 집중해 괴롭던 마음의 짐을 덜어준다.

 

어쩌면 고민 자체보다 고민하고 있는 스스로에 대한 걱정과 불안한 마음이 우리 스스로를 더 힘들게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고민하는게 무엇인지, 왜 그런 마음이 들었는지, 나는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차분하고 깊이있게 나 스스로와 대화를 해볼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불행히도 현대인은 고통에 대한 생각이 다릅니다. 고통을 인간 존재의 본질적인 부분이란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고통은 예외적인 것, 무언가 잘못된 것, 시스템의 실패를 나타내는 것이요 우리에게 보장된 행복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 내 삶의 의미 -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한 질문 던지기 

책에서는 삶의 의미를 스스로 찾기 위해 아래와 같은 질문을 던지고 직접 써보도록 칸을 비워 두었다. 책에서 소개한 박상미 작가의 상담 사례를 봐도 결국 이런 질문들을 던지고 삶의 의미를 내담자가 직접 찾아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가이드 역할을 한다.

나 스스로 여기에 대한 답을 적으면서 힘든 마음을 정리하는데 도움을 받았다. 이 책을 읽는 사람들도 이질문을 대충 보고 넘어가지 않고 직접 답을 작성해보면 좋겠다.


1. 내가 겪고 있는 시련은 무엇인가
2.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3. 의미를 창조하기 위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나는 어떤 적극적 행동을 할 것인가요?
4. 나를 도울 수 있는 것을 매일 생각해보세요.

 

마음이 고통스러울 때 내 마음을 있는 그대로 적어보는 것 자체가 도움이 된다. 그것을 나름대로 정리해서 표현하는 과정에서 해소되는 무언가가 있다. 

 

고통스러운 상황에서도 어떤 선택을 할지는 내가 결정한다.

불가피한 상황. 고통스러운 상황은 보통 개인이 통제하기 어려운 불가피한 상황에서 발생한다. 나에게 고통을 주는 주변 환경은 나의 생각대로만 움직이지 않는다. 하지만 그런 환경에서 내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는 나에게 달려있는 문제이다. 내게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할지 고민하고 결정하는 과정에서 내가 성장하고 그것들이 모여 내 인생이 되는게 아닐까?

 

"오늘 내게 닥친 시련, 이것을 완수해낼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나, 이 세상에서 유일한 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누구도 나를 시련으로부터 구해낼 수 없고, 대신 고통을 짊어질 수도 없어요. 내 삶의 짐을 짊어지는 방식을 나 스스로 결정하는 것은, 나에게만 주어지는 기회입니다." - 내 삶의 의미 -

 

"명랑함은 고통의 부재나 존재의 안정성에서 비롯되는게 아니라, 내적인 욕구로부터 우러나는 행동과 대응이다." - 내 삶의 의미 -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분노에 찬 마음을 담아 감정적으로 대응했을 때는 항상 나중에 가서 후회를 한 것 같다. 그것은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방법이 아니다. 분노에찬 감정을 잘 표현하는 것, 그리고 나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행동은 무엇인지 생각해야 한다.

 

"타고난 자질과 환경이라는 제한 조건 안에서 인간이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 하는 것은 전적으로 그의 판단에 달려 있습니다." - 내 삶의 의미 - 

반응형

댓글